신뢰의4관왕기업

보건교사 과목별 분석

간호학 서답형 문제분석

시험과목 및 유형 문항수 배점
전공 전공A(90분) 기입형 4문항 8점 40점
서술형 8문항 32점
전공B(90분) 기입형 2문항 4점 40점
서술형 9문항 36점

1) 전공간호학 서답형 문제 유형

전공간호학의 서답형 시험 유형은 단답형(간단한 단어나 구, 절, 수, 기호 등으로 응답하는 문항 형태), 서술형, 완성형, 기입형(질문을 위한 문장에 여백을 두어 응답을 유도하는 문항으로 진위형, 연결형, 괄호형)의 형태로 구성된다.

2) 전공간호학 서답형 시험의 목적

보건교과 지식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이해와 적용 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보건교육과 실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서이다. 즉, 교수-학습에 있어서 변인을 고려하여 보건교육 수업을 설계하고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학적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와 더불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 시험은 보건교사로서 적절히 보건문제에 접근하고, 보건자료를 활용하여 평가하는 등의 모든 과정에서 타당하고 합리적인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함이다.

3) 전공간호학 서답형 시험의 평가 내용

  • 전공간호의 각 과목별, 영역별 세부 요소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공정성, 타당성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한 문항을 출제한다.
  • 전공간호의 세부 영역별로 독립적인 문항과 영역 및 과목 통합적인 문항을 적절히 안배하여 출제한다.
  • 전공간호에 대한 지적 능력과 실천적 능력을 골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보건과목 수업을 설계, 해석, 평가하는 능력, 보건실무의 실천적 태도를 평가하는 능력 등 교과 관련 현상에 대한 체계적, 논리적 탐구능력에 초점을 두고 출제한다.
  • 보건과목 내용 지식, 교과 실무 능력에 대한 종합적이고 통합적 이해 능력에 초점을 두고 출제한다.
  • 다양한 관점을 검토한 후 사실과 자료에 근거하여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에 초점을 두고 출제한다.
  • 보건문제의 발견 능력과 보건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 특정 영역이나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해당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한다.

4) 전공간호학 서술형 시험의 채점 방침

  • 채점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총괄적 채점 방법이 아닌 분석적 채점 방법으로 채점한다.
  • 예시 답안을 작성하고 그에 따른 부분 점수 부여 기준을 설정한다.
  • 특히, 답안 요소의 중요성에 따라 점수가 배분되고, 부분 점수 채점 기준이 명시되어야 한다.
  • 문항 간의 채점 오차를 줄이기 위해, 피험자별로 채점하지 않고, 문항별로 채점한다.
  • 두 명 이상이 채점한다.
  • 채점자 간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가 만점의 10% 이상으로 차이가 날 경우, 재채점을 하고, 그 후에도 만점의 10% 이상으로 점수 차이가 날 경우에는 다른 채점자가 채점한다. 만일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으면 채점자 간의 협의를 통해 해결한다.

5) 전공간호학 서답형 문제의 예상문제 미리보기

  • ① 학교보건-서답형 예상문제 미리 보기

    학교보건 서답형 예상문제
  • ② 지역사회간호학-서답형 예상문제 미리 보기

    지역사회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③ 기초건강과학 및 건강사정-서답형 예상문제 미리보기

    기초건강과학 및 건강사정 서답형 예상문제
  • ④ 아동간호학-서답형 예상문제 미리보기

    아동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⑤ 성인간호학-서답형 예상문제 미리보기

    성인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⑥ 정신간호학-서답형 예상문제 미리보기

    정신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⑦ 노인간호학-서답형 문제 미리보기

    노인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⑧ 모성간호학-서답형 예상문제 미리보기

    모성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 ⑨ 응급간호학-서답형 문제 미리보기

    응급간호학 서답형 예상문제

(1) 교사론

1) 바람직한 교사상

① 교사의 개념
교사는 특정 직업인으로서 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정규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자를 말한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전문적인 직업인들로서 교사의 법적인 용어는 ‘교원’이며, 그 직업 명칭은 ‘교직’이다.
②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교사상
  • 확고한 교직관을 지닌 교사
  • 학생을 사랑하고 이해하는 교사
  • 높은 수준의 덕성과 인격을 갖춘 교사
  • 교직에 필요한 전문적 소양을 갖춘 교사
③ 현대사회에서의 바람직한 교사상
  •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소유자,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 교수기술의 소유자, 전문가로서의 직무수행 능력을 갖춘 교사,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교사
  • 민주적 의식과 태도, 개방적이고 다원적인 가치를 지닌 교사
  •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춘 교사
  • 정보화 능력을 갖춘 교사
  • 확고한 사명감과 윤리의식을 지닌 교사
  •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교사

2) 교직의 특성

① 교직의 특성
  • 교직은 무엇보다 인간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교직은 주로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적인 생활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정교직은 봉사직이다.
  • 교직은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위해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공적 활동이다.
  • 교직은 인류가 쌓아 온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전달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달하는 일이다.
② 교직의 전문직의 성격(M. Lieberman)
  • 고도의 지적 기술을 필요로 한다.
  • 전문적 사회봉사를 한다.
  • 자율성을 갖는다.
  • 자율의 범위 안에서 책임을 진다.
  • 장기간의 전문적 훈련을 필요로 한다.
  • 전문적 단체를 조직한다.
  • 높은 직업윤리를 갖는다.
이와 같은 일반 전문직의 성격에 비추어 교직도 전문직으로 규정된다.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 관련 물음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학교에서의 지도방안,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방안,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분석 및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학습부진아의 발생 원인과 지도방안, 인성교육의 문제점 및 지도방안,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과 지도방안,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 일탈행위를 유발시키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그 해결을 위한 구체적 해결방안, 생활지도의 원리와 학교에서의 생활지도 실천방안, 인성교육의 구체적 목표와 실천방안 등

2) 생활지도의 목표

  • 국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및 책임감 있는 민주시민 육성
  • 학생 스스로의 자기 이해를 도움
  • 자기 능력의 최대한 발전
  •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파악하고 자력으로 해결
  • 다양한 생활환경에의 현명한 선택과 적응
  • 지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조화된 삶의 향유
  • 소속 사회에 공헌

3) 생활지도의 기본 방향

  • 모든 학생이 생활지도의 대상이다. 문제 학생이나 부적응학생, 고립된 학생 등은 물론 정상적인 학생들도 그 대상이 된다.
  • 전인적인 발달에 역점을 둔다.
  • 처벌이나 치료보다는 예방에 중점을 둔다.
  • 외부적 강제에 의존하기보다 내적 동기나 자발적인 변화를 일으켜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 자기 결정, 자기 지도 등 자율성을 기본원리로 한다.
  •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협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 ① 개인존중과 수용의 원리

    생활지도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학습자를 인간적 존재로 인정하고 그 가치를 소중히 여겨 일방적 지시나 억압, 명령을 배제하고 인간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 ② 자율성 존중의 원리

    생활지도는 학습자의 정상적 성장, 발달을 돕는 조력의 과정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본인 스스로 문제를 파악하고, 가능한 방안을 탐색하여 스스로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자율적 능력과 태도를 강조한 것이다.

  • ③ 적응의 원리

    생활지도는 생활적응을 위한 조력과정으로, 개인의 능력과 인성형성의 능동적 적응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습자가 자신의 올바른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 ④ 인간관계의 원리

    생활지도는 가치관의 변화, 태도의 변화와 같은 정의적 학습과 관련이 깊다. 따라서 생활지도와 같은 정의적 학습지도는 교사와 학생의 원만한 인격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질 때 보다 큰 교육적 효과를 이룰 수 있다.

  • ⑤ 자아실현의 원리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적일 뿐만 아니라, 인간 존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것은 인간의 동기를 인정하고 전인격적인 발달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교육학 논술시험 예상문제 미리 보기

  • 교육과정의 쟁점
  • 수행평가

(1) 교육학 논술 시험의 목표

논술(論述)이란 논증이 글로 표현된 것, 즉 논증에 의한 언어적 표현을 말한다. 어떤 주제나 논제에 대하여 여러 가지 논거나 근거를 제시하여 자신의 주장을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펼치는 서술방식이다.

임용고시에서는 교육학, 그리고 전공간호학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논리적 사고와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학교현장에 적용가능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논술 시험을 채택하고 있다. 즉, 논리력,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응용력, 종합력 등의 고등사고능력이 가능한지를 검토하여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2) 교육학 논술 시험의 전략

논술(論述)의 사전적 정의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자기의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서술함‘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주어진 상황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피력하는 글쓰기 시험 정도로 생각할 수도 있다.

실제로 과거의 논술 시험 유형은 사전적 정의에 충실한 시험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임용고시라는 시험의 성격 상 단순히 자기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한다는 것과는 논술의 성격이 약간 다를 수 있다. 물론 답안을 작성할 때 논리적 서술력, 글쓰기 능력이 요구되기는 하지만 실상, 시험의 당락은 교육학과 전공간호학의 내용을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고, 알고 있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펼쳐 보일 수 있는가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주어진 제시문을 보고 출제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답'을 도출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결국, 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육학과 전공간호학에 대한 지식이고 이를 학교현장에 적절히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를 염두하여 임용고시에 대비하여 보자.

(3) 논술을 위한 준비 과정

  • ① 논술 준비는 어느 정도 학습 후 지식을 쌓은 다음에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시작한다.
  • ② 논술의 형식을 갖추어 매일 한편씩 글을 써보는 습관을 가져 논술문 쓰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매일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한 가지씩 문제로 만들어 논리적 서술을 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 ③ 논술의 생명인 논거를 찾는 연습을 한다. 답안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 ④ 관련된 이론이나 칼럼, 사설 등을 분석하고 평가, 정리하는 습관을 가진다. 교육 관련 뉴스, 학교 보건 뉴스를 틈틈이 찾아보고 이에 대해 한 편의 글을 쓰는 연습을 한다.
  • ⑤ 최근의 논술문제는 단순하게 문제의 해결책만을 구하는 것이 아닌, 고도의 철학적이고 교육적이며 사상적 배경이 필요한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폭넓은 독서, 교직이나 교양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글을 많이 읽는다. 시간이 나는 대로 논술문이나 사설, 칼럼 등을 임용고시와 연결하여 분석하고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 ⑥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공부를 하는 것은 감점의 요인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임용고시를 준비하면서 맞춤법, 띄어쓰기를 따로 준비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점이 있으니 책이나 논설문을 볼 때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눈여겨본다.

(4) 논술 작성의 단계

논술 작성 과정

(5) 논술에 대한 편견

① 편견1. 논술은 어렵다.
논술을 단지 주관식 평가 또는 단순한 글쓰기로 알고 준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논술에 대해 지나치게 겁을 먹고 어려워하는 사람도 많다. 그러나 논술은 형식적으로는 주관식 문제의 옷을 입고 있지만 평가목표나 방법, 내용은 주관식 문제와 다르다. 논술을 잘 쓰기 위해서는 획일화된 정형성을 피하고 제시한 글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적절히 담을 수 있도록 매일매일 꾸준히 글을 쓰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준비된 사람이라면 어떤 유형의 문제가 제시되어도 당황하지 않고, 글을 쓰는 것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② 편견2. 논술 문제는 정답이 없다.

앞서 설명하였듯 논술의 사전적 정의는 '자기의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서술함'이다. 따라서 어떤 주제에 대해 주관적인 견해를 밝히는 글이기 때문에 정답 또는 오답을 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것을 일반적인 논술문 작성에 대한 것이고, 임용고시와 같이 특수한 경우에는 그렇게 볼 수 없다.

임용고시 논술의 채점은 채점자 즉, 교수가 한다. 그리고 채점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해진 채점 항목에 따라 이루어진다. 수험생은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채점항목을 충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임용고시 논술 문제에는 정답이 있다. 다만 정답이 하나가 아닌 여러 개로 열려 있을 뿐이다. 문제가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시키는 방법과 표현이 수험생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답안이 논리적으로 타당하고 적정한 정보를 담고 있다면 정답이 될 수 있다.

※ 대개 논술 시험의 채점은 다음의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 논제의 핵심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고,
  • 문제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분석한 후,
  • 그에 따라 설정된 주장이나 내용을 자신의 논지로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작성된 글이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게 논증을 하는 능력을 보이고 있어야 하며,
  • 창의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적절히 조화되고 있어야 한다.
③ 편견3. 시사를 많이 알아야 한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단순하게 시사를 많이 안다고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논술 문제는 시사적인 현안을 묻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논술 시험은 시사적인 현안을 얼마나 원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므로, 시사적인 것을 많이 보되 이를 이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논술 평가의 원칙

일반적으로 논술평가는 내용영역, 논리영역, 표현영역의 3대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배점은 내용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영역 요소 배점
내용영역 문제 파악, 사실 이해, 해결 능력, 논지의 적절성 60~40점
논리영역 논의의 일관성, 논거 제시의 정확성, 논증방식의 타당성 20~30점
표현영역 어휘의 정확성과 풍부성, 문자의 정확성과 효율성, 글의 단위성과 유기성 20~30점

(7) 좋은 논술과 나쁜 논술

좋은 논술 나쁜 논술
  • - 간결하고 응축적인
  • - 논리적이고 명확한
  • - 전문용어가 정확하게 구사된
  • - 문장 진행을 안내해주는 말과 연결어 등이 적절해서 잘 읽히는
  • - 생각과 형식이 자신의 것인
  • - 글의 전달과 인용이 정확한
  • - 글의 흐름이 세련되고 매끄러운
  • - 어법이나 맞춤법, 띄어쓰기 등이 정확한
  • - 깨끗한 글씨
  • - 글이 산만하고 중언부언하는
  • - 일방적인 주장 위주이거나 독단적인
  • - 문제 해석을 엉뚱하게 하여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한
  • - 글의 연관성이 없고 비약적인
  • - 논리적으로 결함이 있는
  • - 명확한 근거가 없이 주장만 나열하는
  • - 추상적이고 감정적이며, 구체적이지 못한
  • - 문장 구성과 논지, 서술이 불분명해 읽기가 어려운
  • - 의문문이나 권유문으로 쓴
  • - 외국어를 많이 사용
뿌리 깊은 나무
흔들리지 않습니다.
간호교육연수원은 1998년부터 간호·보건만을 연구해온
전문교육원이자, 자부심입니다.
스타트
가이드
임용고시 준비
처음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