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LEX-RN(The National Council Licensure Examination for Registered Nurses)은 미국 간호사 면허 시험을 말하며 미국간호사협회(The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 of Nursing, Inc)의 주관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미국 내에서 전문직인 간호사로 활동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 능력을 가지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간호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국가시험으로 미국 간호대학 졸업자, 각 주의 간호국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고 예비시험(CGFNS: 간호학+영어)을 합격한 외국 간호사에게 볼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미네소타, 콜로라도, 뉴욕 주 등 14개 주에서는 외국에 있는 간호사가 CGFNS 시험을 거치지 않아도 면허시험에 응시할 수가 있습니다. 이 시험은 미국간호사협회에서 개발 및 보완이 됩니다.
※ 시험은 미국 본토 뿐 아니라 괌, 일본, 홍콩, 대만, 필리핀, 런던 등 수험생이 장소를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1인 1PC TEST로, 컴퓨터 반응시험(CAT;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입니다. 문제은행 형태로 문제가 자동 출제됩니다. 문항마다 가중치와 난이도가 다르고 수험생의 실력에 따라 최소 75문제에서 최대 265문제까지 풀게 됩니다.
※ 시험 보는 도중 합격선에 미달하거나 도달하게 되면 시험이 종료되고 합부를 판단하지 못할 수준이면 최대 6시간 동안 265문제까지 풀게 됩니다.
※ 컴퓨터 반응시험(CAT)의 특징
장점 | 단점 |
---|---|
․ 수험생이 편한 날짜와 시험 시간을 선택할 수 있음 ․ 시험결과를 빨리 알 수 있음 ․ 조용한 분위기에서 시험을 칠 수 있음 ․ 문제은행 방식으로 응시자에 실력에 따라 다른 문제가 출제됨 |
․ 모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Skip 할 수 없음 ․ 문제 답안을 Confirm 클릭한 후 Next 버튼을 누르면 이전의 문제로 돌아갈 수 없음 ․ 앞의 문제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풀었던 문제에 대한 답을 바꿀 수 없음 |
Nursing Model의 통합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들이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내과, 외과, 산부인과, 정신과, 소아과 각 과목들과 Human need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이 주로 출제됩니다. 문항마다 주어진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합격선은 대략 제시된 문제의 65%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컴퓨터로 문제를 풀면서 한 문제씩 나오고 선택해서 다음 문제로 넘어가면 되는데, 답을 Confirm하고 Next를 눌러버리면 앞의 문제로 돌아갈 수 없어요. 앞에 문제 정답을 절대로 수정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답을 고르고 Next 누르세요.
최대 6시간까지 시험을 보기 때문에 시간에 대한 압박은 없어요. 문항당 제한 시간도 없기 때문에 문제를 꼼꼼하게 읽을 수 있어요. 한국 간호사 국가고시는 105분 동안 105문제를 풀어야 하고 이 시간 안에 OMR 기입까지 마쳐야해서 문제 보고 찍고, 문제 보고 찍고, 엄청 바쁜데 NCLEX 시험은 천천히 읽어볼 수 있으니 문제 푸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필기도구는 시험장에서 나눠 줘요. 혹시 빠뜨렸다고 해서 너무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귀마개 필요하냐고 묻기도 하는데, 웬만하면 받으세요. 시험장 주변에 공사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운 나쁘면 엄청 신경 쓰일 수 있어요.
원서 접수하고나면 ATT 신청안내책자가 오는데, ATT 신청 후 3개월 안에 꼭 시험일정을 잡아야 해요. 놓치면 다시 원서접수 원점으로 돌아가니깐 유의하세요.
컴퓨터로 시험을 보면서 자기가 원하는 시간 아무 때나 쉬면 돼요. 시험 시간이 길기 때문에 초콜렛, 사탕, 견과류 등 챙겨가서 먹을 수 있어요. 머리 많이 쓰다보면 당분이 필요하니까 꼭 챙겨가세요.
답지는 항상 환자의 안전과 우선순위(A,B,C),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을 고려해서 답할 수 있도록 해요.
약물은 작용 뿐 아니라 부작용, 환자교육법 까지 알아두시는게 좋아요.
외국에서 시험치니까 신분증=여권입니다. 시험장 가실 때 꼭 여권 챙겨서 가세요. 호텔에 두고 나가면 안돼요.
합격자 확인은 시험본 날 뉴욕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대략 이틀 뒤에 나와요. 보통은 괌, 일본, 홍콩 여행 가면서 시험을 보고 오니까 여행하는 동안 결과를 확인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행과 시험일정은 비행기 연착까지 고려해서 준비하세요. 시험 전에 미리 시험장 위치 파악할 수 있게 시간 비행기 시간 넉넉히 잡아서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