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로 학습계획을 어떻게 세워서 공부하는가 하는 것이다. 실제로 공부습관이 성적 향상을 결정짓고 시험 합격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초보수험생은 수험 초기에 공부 습관을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시험일을 기점으로 역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마지막에 시험 전과목 전범위를 복습할 시간적 여유를 두고 그 이전에 마무리할 수 있을 분량의 학습량을 목표로 세워야 한다. 주간계획은 과목별 교재 분량, 수강해야 할 인강까지 들어가는 것이 좋다.
풍차학습법이란 생각보다 단순하다. 내가 시험볼 과목을 풍차 모양으로 배치하여 매일 체계적으로 학습하자는 이론이다. 자신이 없는 과목의 경우 시간 조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량을 늘릴 수 있다. 하루 1번 풍차를 돌렸다면 학습 미션을 달성한 것이다. 하지만 풍차 돌리기에 실패했다고 해서 낙담할 필요는 없다. 전날 못 끝낸 과목부터 시작하여 다시 풍차를 돌리면 된다.
2. 자신이 없거나 중요한 과목의 경우 학습 시간을 늘려 쉽게 보충할 수 있다.
3. 풍차 돌리는 작은 미션 수행으로 학습 욕구를 매일 유지할 수 있다.
4. 만일 오늘 놓친 과목은 내일부터 시작해서 과목 쏠림 없이 학습할 수 있다.
5. 거창한 일일 학습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6. 학습 시기, 과목별 진도, 과목별 수준 등에 따라 능동적으로 학습량을 조절할 수 있다.
7. 학습에 자신감이 생기고 학습량이 늘어난다.
8. 진도를 나갈 수 있어 포기할 확률이 낮아진다.

처음 공부하는 수험생이라면 인터넷 강의이기 때문에 가능한 반복 학습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1회독 시 모르는 부분이 나오더라도 과감하게 넘어간다.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이해하고 암기하려 한다면 진도를 나갈 수 없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낄 수 없어서 차츰 포기하게 되는데, 1회독 시에는 모르는 부분을 깊고 파고 들기 보다는 각 과목별로 처음부터 끝까지 1회독을 마무리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2회독부터는 중요한 내용을 체크하면서 꼼꼼히 내용을 본다면 1회독 때 이해되지 않았던 내용이 자연스레 이해되기도 한다. 그리고 모자라는 부분은 문제풀이를 통해 보완하고 또 보충해나가는 것이 좋다.
합격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목표를 향해 매일 한 걸음 실천하고 나아가는 하루하루가 더해진다면 미래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자연스레 길러질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