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검사 결과 중 정신건강(정서안정성, 사회성, 지배성, 책임성 등)은 채용 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다른 필기시험 성적이 아무리 좋고 신체가 건강하다 하더라도 정신건강 측면에 대한 결과가 바람직하지 못하면 탈락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전에 자신의 내면적인 측면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2. 평소의 경험과 소신에 맞게 자연스럽게 답한다.
검사내용은 평소 우리가 생각하고, 경험하고 있는 내용 또는 어떤 대상에 대한 선호를 택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평소의 경험과 소신에 따라 자연스럽게 답하는 것이 좋다.
3. 일관성을 지킨다.
바람직한 인재상에 맞추고자 자신을 과도하게 포장하고 거짓을 답하다 보면 일관되지 못한 답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전체적인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4. 문제를 너무 깊게 생각하거나 불필요한 생각을 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문제를 확장하여 생각하다 보면 자신을 잘못 표현하게 되기도 하고, 불필요한 생각은 검사의 타당도나 신뢰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시문을 마주하였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솔직하게 답하는 것이 좋다.
5. 마지막 지시문까지 최선을 다하여 답한다.
한 문항도 빠뜨리지 말고 전체 문항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솔직하고 자신있게 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수의 지시문과 비슷한 어감의 지시문은 자칫 집중력을 해칠 수 있고 지루할 수 있으나 마지막 문항까지 최선을 다하여 답하는 것이 좋다.